테스트글라이더


미국의 수능, 디지털 SAT 시험은 무엇이 바뀌었을까?

디지털 SAT로 바뀌며 기존 SAT와 무슨 차이가 생겼을까요?

안녕하세요. 72만 글로벌 사용자들이 증명한 Global No.1 AI English Test 튜터, 테스트글라이더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해 치르는 시험, 바로 SAT인데요! 2024년에 SAT가 디지털 SAT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테스트글라이더를 사용해 주시는 많은 분들이 최근 디지털 SAT 시험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SAT가 무엇이고, 디지털 SAT 시험으로 개편되며 변경된 시험 규정, 문제 유형과 평가 방식까지 모두 알아보고자 합니다.


⓵ SAT 정의

SAT의 정의

미국의 수능 같은 시험인 SAT는 칼리지보드에서 주관하는 미국 대학 입학 표준화 시험입니다.

여기서 표준화 시험이란 공정하고 타당성 있어, 신뢰 가능한 평가를 제공하는 걸 목표로 하는 시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익숙한 한국의 수능도 표준화 시험 중 하나입니다.

 


⓶ 디지털 SAT 평가 과목

SAT 평가 과목

디지털 SAT는 읽기 및 쓰기(Reading and Writing)수학 능력(Math)을 평가합니다.

총 2시간 14분간 치러지는 SAT읽기 및 쓰기에서 64분간 54문제를 풀게 되고 수학 능력에서 70분간 44문제를 풀게 됩니다. 그리고 두 섹션 사이에 10분간의 휴식시간이  주어져, 총 134분간 시험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SAT는 3시간 시험이었지만, digital SAT로 변화되며 시험 시간도 줄어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어떤 점이 크게 달라졌는지 함께 보러 가실까요?

 


③ 디지털 SAT 변경 사항

1) 시험 규정의 변경

시험 규정의 변경

 

가장 크게 변화한 요소는 바로 전자기기를 활용해 시험보는 것입니다. 개인 기기도 사용 가능하며, 시험 전에 미리 블루북(Bluebook) 앱을 다운로드 해 오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개인 전자기기가 없어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사전에 기기를 요청하면,  시험 당일 수령해 정상적으로 SAT를 치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 기기를 시험장에서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더라도, 블루북 앱에 익숙해지고 시험 환경을 알맞게 세팅하기 위해선 미리 자신의 기기로 앱을 활용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주의할 점

주의할 점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시험이니, 어디서든 시험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무 장소에서나 시험을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SAT 시험은 여전히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 기기가 필요할 때는 사전에 미리 신청을 하셔야 시험 당일에 이를 수령해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점도 꼭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2) 문제 유형의 변경

디지털 SAT 문제 유형의 변경 '읽기 및 쓰기'

먼저 Reading & Writing 섹션에서는 주제의 폭이 넓어지는 대신 단락의 길이가 줄어들었습니다. 긴 단락을 제공하고 여러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닌 짧은 지문과 그에 대응하는 하나의 질문으로 문제 유형이 변경된 것입니다.

출제되는 영어 단어도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 위주구성되었습니다.

 

디지털 SAT 문제 유형의 변경 '수학 능력'

Math 섹션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문장 위주의 질문보다는 간단한 질문 위주로 출제하고

모든 math 문제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계산기를 활용한 문제 풀이 혹은  계산기의 다양한 활용법을 공부하는 수험생도 점차 늘어나는 중입니다.

 


3) 평가 방식의 변화

디지털 SAT 평가 방식의 변경 '적응형 시험(Adaptive Test)'

무엇보다 주목해야 하는 점은 디지털 SAT는 Adaptive Test(적응형 시험)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Adaptive Test는 수험생이 문제를 어떻게 푸느냐에 따라 다음 문제의 난이도가 변경되는 시험을의미합니다.

디지털 SAT의 경우 모듈을 기준으로 문제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여기서 모듈이란 reading & writing과 math 섹션을 구성하는 문제 세트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SAT 평가 방식의 변경 '적응형 시험(Adaptive Test)'

자세히 살펴보면, 디지털 SAT를 푸는 수험생은 섹션에 맞는 첫 번째 모듈을 풀게 됩니다. 첫 번째 모듈에는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때 첫 번째 모듈을 얼마나 잘 풀었는지에 따라서 두 번째 모듈의 난이도가 결정되고, 이후 수험생은 자신의 실력에 상응하는 문제 세트를 풀게 됩니다.

즉 첫 번째 모듈을 잘 풀었다면 두 번째 모듈은 어려운 문제 위주로, 첫 번째 모듈을 잘 못 풀었다면 두 번째 모듈은 쉬운 문제 위주로 출제되는 것입니다.

디지털 SAT 평가 방식의 변경 '적응형 시험(Adaptive Test)'

당연하게도, 어려운 문제에는 그에 걸맞은 가중치가 부여되기 때문에 두 번째 모듈에서 어려운 문제만 나온다고  슬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어려운 모듈을 잘 풀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될 테고 이는 좋은 미국 대학 입학의 기회니까요!

 


 

이번 포스팅에선 디지털 SAT로 변경되며, 달라진 요소들을 알아봤습니다. 특히 Adaptive Test(적응형 시험)바뀐 것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내가 푸는 실력에 따라 다음 모듈의 난이도가 달라지기에 실전과 같은 테스트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실전과 같은 디지털 SAT 테스트가 없지는 않습니다.

테스트글라이더에서 새롭게 출시한 SAT 서비스를 알아보고 싶으시면 하단을 참고하세요!

↓↓↓

✈️ 테스트글라이더로 digital SAT 공부하러 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