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ologue: 루브릭 알아보기

토플 라이팅 점수 올려주는 5가지 팁들을 시도 해보기 전에, 토플 라이팅은 먼저 채점기준표(*Rubric, 이하 루브릭)을 보고 시작해야 됩니다.

라이팅 답안을 작성하면서 “어떻게 더 잘 쓸 수 있을까?”라고 물어보셨다면, 가장 중요한 부분들을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설명해 주는 ETS 공식 채점 루브릭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TS의 토플 라이팅은 eRater® 자동 채점기와 채점자의 루브릭의 평가 기준을 거쳐 2단계로 나뉘어 채점이 진행됩니다.

eRater 채점기는 답안의 어휘 사용량, 어휘 실력, 그리고 문장의 구성을 검토합니다.

자동 채점기의 세부사항은 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ets.org/erater/how/

eRater에는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문장의 흐름, 스타일, 그리고 문장의 의미를 채점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ETS의 채점자들이 루브릭을 바탕으로 채점을 2번 진행합니다:

루브릭에서 토플 라이팅 점수 5점을 충족시키는 답안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 영역의 Independent과 Integrated 문제의 유형의 5점 기준을 보시면, 3개의 공통점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1. 연관성 높은 정보 포함
  2. 체계적인 문장 구성
  3. 연결성이 높은 맥락

이 세 가지만 지켜주시면 Independent와 Integrated 답안들의 점수를 올리실 수 있습니다.

답안을 작성하실 때 정보, 정리, 그리고 연결을 기억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좋은 정보를 추가하고, 순서대로 정리를 해도, 모든 맥락을 연결시켜주는 단어들이 없으면 답안의 점수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자, 이제 누가 라이팅을 채점을 하는지와 루브릭의 채점기준을 배웠으니

답안 점수를 올려줄 5가지 팁을 알아볼까요?

2. 나만의 노트 스타일 만들기

첫 번째 팁은: 나만의 노트 스타일을 찾는 것입니다.

토플을 공부하는 시간 외에 다른 공부를 하실 때 사용하는 노트 스타일이 이미 있을 것입니다.

주로 그림을 많이 그리시나요? 단어들을 자음으로만 기록하시나요?

일상생활에서도 토플 스타일의 노트를 쉽게 연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추천드릴게요:

  • 선생님 또는 친구가 나에게 말을 할 때 노트를 빠르게 적어보세요. 말이 끝난 후 노트를 읽을 때 내가 무엇을 적었는지 이해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공공장소에서 대화 관찰하기: 사람들이 얘기하는 곳에서 (거실에서도 가능합니다) 오고 가는 내용의 맥락을 노트로 정리해 보세요.

드라마 또는 영화의 대화에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를 적어 보세요.

실제 대화에서 짧은 노트를 작성하는 습관은 토플 라이팅에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짧은 노트를 강조하는 이유는, 토플 시험 중 단시간에 가장 중요한 정보만 잡을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해서입니다.

특히 토플 홈 에디션에서는 노트를 지워지는 표면 (A4용지를 필름 안에 넣는 방식) 1장에 다 적고 지워야 되기 때문에 정보는 최대한 짧게 적는 게 유용합니다.

이제 같이 답안을 작성해볼까요?

3. 효과적인 단어 쓰기

질문에 답안을 작성할 때 제일 중요한 부분은,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여 요구사항에 대해 답을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로 구분이 됩니다.

가끔 답안 작성하는데 질문의 요지를 이렇게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Do you like birds?”라는 질문으로 보면,

  • 부적절한 답안: “Birds have pretty feathers.”
  • 우수한 답안: “I like birds because they have pretty feathers.”

이렇게 질문에 직접 대답을 하는 방식으로 작성을 해야 됩니다. 답안을 잘하는 예시를 보면 바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 다음 이유를 제공하는 순서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여기서 라이팅 답안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모두 들어가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효과적인 단어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단어란, 문장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은 단어를 가리킵니다.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할 때 “음,” “어…”처럼 머뭇거리는 단어들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라이팅에도 공간만 차지하지만 점수를 안 올려주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문제에서 비효과적인 단어들은 벌써 문장 또는 강의에 존재하는 단어들이나, 설명했던 것은 다시 되풀이하는 단어들에 해당합니다. 전 예일 대학교수이셨자 작가인 William Zinsser 교수님의 말처럼 답안을 읽으면서“모든 단어들이 새로운 일을 하고 있나?”라고 물어봐 주세요.

이미 읽어봤던 단어들은 채점자들에게 유의미하지 않은 단어들이지만, 자신의 아이디어로 설명하거나표현을 바꾸면 그 답안은 채점자에게 항상 새로울 것 입니다.

설명은 더 많이 할수록 좋습니다. 나의 생각과 부연 설명을 추가해준다면 라이팅 답안을 작성하시는데 더욱 구체적인 내용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단어들을 많이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토플은 자신의 의견을 독창적이게 표현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토플 답안 작성 미니 팁: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세요!

오히려 어렵거나 부담스러운 단어를 사용할 때 내용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한번, William Zinsser교수님처럼: “내 단어들이 새로운 일을 수행하고 있나?”라고 물어봐 주세요!

4. 답안 저장하기

고퀄리티 라이팅 답안을 작성하는 두 번째 팁은 답안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좋은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 기존에 작성한 답안을 보고 학습하는 것인데요, 라이팅 섹션을 마치고 토플 모의고사를 제출한 후 “라이팅 답안 어떻게 쓰셨나요?”라고 물어본다면 내용이 가물가물하실 때가 많을 거예요.

실수가 많은 답안이어도 고칠 수 있기 때문에 저장을 해 놓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다행히도 TestGlider 모의고사들의 경우모든 답안들의 채점이 이루어진 후에 그대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5. 마지막 3분은 수정시간

첫 시도에 완벽한 답안을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토플 만점자도 라이팅 연습으로 답안 작성을 여러번 시도한 후, 몇 번의 수정을 거쳐서 만점을 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이팅은 다른 영역과 달리, 꾸준히 검토하고 수정하면 개선될 수 있는 영역이어서, 시간과 노력으로 실력을 키우실 수 있습니다.

ETS에서는 토플 라이팅 마지막 2-3분을 남기고 라이팅 답안을 최종 검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마지막 2-3분이 토플 점수를 올리는데 정말 중요합니다!

3분이면 라이팅 답안의 기초 문법 실수, 오타, 그리고 어색한 연결어를 고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자신의 답안을 다시 읽어봐도 어떻게 고쳐야 되는지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은 이전에언급된 루브릭의 3가지 중요 요소들이 있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연관성 높은 정보 포함

체계적인 문장 구성

연결된 맥락들

답안의 한 문장씩 훑어보며,

  • 여기 넣은 정보가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정보인가?
  • 답안의 순서와 흐름의 구성이 잘 이해할 수 있게 작성되었는가?
  • 내 답안의 맥락이 모든 문장과 연결이 되어있나?

마지막 3분이 이 3가지 질문을 물어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이팅 검토 미니 팁: 연습하실 땐 답안을 작성하신 다음, 몇 시간 후 다시 읽어보세요!

바로 읽으면 작은 실수들이 보이지 않을가능성이 높습니다.

6. 아이디어 연결하기

마지막 팁은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라이팅 답안을 작성하시고 수정하셨다면, 문장들을 다시 보고 싶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괜찮아요. 컴퓨터는 닫으셔도 됩니다.

마지막 팁은 선물을 포장하듯 나의 라이팅 답안에 마지막 리본을 예쁘게 묶어주는 효과를 냅니다. 라이팅 답안에 내용은 모두 적으셨으니, 이제 살짝 연결고리만 만들어 주면 훨씬 읽기 쉬운 답안으로 포장하실 수 있어요.

방법은 라이팅 템플릿입니다!

바로 말해야 되는 스피킹 템플릿과 달리, 라이팅 템플릿은 답안 작성 후 적용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라이팅 템플릿: 시간 순서

시간 순서로 답안을 정리하면 각 문단은 “First, Second, Third…”로 시작합니다.

답안을 순서대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장과 강의의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는 데에 효과적인 템플릿입니다.

두 번째 라이팅 템플릿: “소개, 본문, 마무리”

처음 소개로 답안을 시작하면서 본문으로 이어가고, 마지막에 짧은 마무리를 적는 답안 템플릿입니다.

소개의 예를 들자면, “I think… My reasons are… I will explain why in three ways…”입니다.

먼저 답안에서 얘기할 맥락을 소개에서 정리해 주면, 답안을 작성하실 때 이유 (three ways)의 순서만 지켜주면 되는 든든한 템플릿입니다.

재미로 연습해 볼 수 있는 템플릿: 끝말잇기

끝말잇기 템플릿은 답안의 내용을 연결하시는게 어렵다 느껴지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제일 좋은 점은 아무 문장으로 연습이 가능한 점입니다. (이 방식의 공식 이름은 “anadiplosis”입니다.)

  • 예를 들어: I like mangos.
  • 그리고 이 문장의 끝말잇기로 다음 문단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Mangos are sweet.
  • 그 다음은: Sweet fruits have many different flavors.

토플 라이팅 중 가장 효과적인 템플릿은 아니지만, 끝말잇기 형식으로 문장 작성 연습을 하면 맥락에서 벗어나는 걸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단어들을 부드럽게 연결시키는게 어려우신 분들은 꼭 한 번 시도해 보시길 바라요.

여러 템플릿을 시도해 보시고, 많은 표현 방식을 연습하시면 라이팅 점수는 꼭 올라갈 거예요!

6. 마무리

토플 라이팅 점수를 올릴 5가지 팁을 공유했습니다:

짧은 노트, 답안 저장, 마지막 3분에 편집, 효과적인 단어 사용, 그리고 아이디어를 정리해 줄 템플릿 사용.

라이팅 섹션의 질문 유형들의 공통점은 중요한 정보를 적었는지, 문구가 이해할 수 있게 정돈되었는지, 그리고 맥락이 잘 연결되었는지 이렇게 3가지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확실하지 않다면 루브릭을 다시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이팅 연습 중 무엇에 대해 글을 써야 된다 생각이 안 떠오르시면, TestGlider의 연습문제로 라이팅 문제 하나씩 시도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험날 서두르지 마시고, 날마다 한 문단을 작성하시면서 실력을 같이 키워봐요.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 체험해보기

 

토플 졸업 응원합니다!

Good luck with your studies,

Your TestGlider Team

For the English version of this blog post,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