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은 어휘력보단 글의 구조와 문맥에 대한 이해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시험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높은 점수를 노릴 수 있어요! 토플이 어떤 시험인지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1. 토플은 어떤 시험인가요?

토플은 전 세계 11,500개 이상의 대학 및 기관에서 인정하는 공인 영어 시험입니다.
총 4개의 영역(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을 약 2시간 동안 보는 시험이며, 점수는 2년간 유효해요.

토플 시험을 보는 목적에 따라 목표 점수가 달라질 수 있어요. 아이비리그 대학의 입학 기준은 100점에서 110점 사이의 범위이지만, 간호사가 되기 위해선 총점 80점에 스피킹 영역 26점 이상을 요구한답니다. 지원하는 곳의 기준을 미리 파악하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토플 시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2. 토플 iBT vs. 아이엘츠 아카데믹

  토플 iBT 아이엘츠 아카데믹
평균
비용 (USD 기준)
$220~$245 $245~$255
시험
시간
2시간 2시간 45분
휴식
시간
없음 없음
점수 0~120 0~9
시험
영역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리스닝, 아카데믹 리딩, 아카데믹 라이팅, 스피킹
특징 모든 영역을 같은 날에 진행해요 리딩, 리스닝, 라이팅은 같은 날에 진행돼요
스피킹 시험은 별도 예약이 필요해요
시험
장소
고사장 혹은 토플 홈에디션으로 자택에서 볼 수 있어요 고사장 혹은 온라인* 으로 볼 수 있어요.
콘텐츠 토플은 컴퓨터 기반으로 치러지는 시험이에요. 리딩 영역을 시작으로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순으로 시험이 진행돼요. 종이와 컴퓨터, 두 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는 시험이에요. 리스닝 영역을 시작으로 리딩, 라이팅 순으로 진행돼요.

스피킹 시험은 토플과 달리 대면으로 진행돼요. 화상 통화로도 스피킹을 시험 볼 수 있어요.
영역
순서와 문제
유형
리딩

1. 문장 요약
2. 세부 정보 찾기
3. 틀린 정보 찾기
4. 어휘
5. 지시 대상
6. 수사학적 의도 파악
7. 추론
8. 문장 삽입
9. 지문 요약
10. 정보 분류
리스닝

1. Multiple choice
2. Matching
3. Plan/Map/Diagram labeling
4. Form completion
5. Note completion
6. Table completion
7. Flow-chart completion
8. Summary completion
9. Sentence completion
10. Short answer questions
  리스닝

1. 핵심 (내용)
2. 핵심 (목적)
3. 세부사항
4. 의도
5. 태도
6. 순서
7. 내용 연결
8. 추론

아카데믹 리딩

1.다이어그램 라벨 완성
2. 저자의 견해 또는 주장 파악
3. 정보 파악
4. 특징 매칭
5. 제목 매칭
6. 정보 매칭
7. 문장 종결 매칭
8. 문장 완성
9. 요약 완성
10. 노트 완성
11. 테이블 완성
12. 플로우차트 완성
13. 도표 글 완성
10. 단답형 질문
  스피킹

1. 독립형 답변 말하기
2. 통합형 답변 말하기
아카데믹 라이팅

1. Graph/ table/ chart/diagram summary essay
2. Explain a solution to a problem
  라이팅

1. 통합형 에세이
2. 아카데믹 디스커션
스피킹

3개의 파트로 구성된 인터뷰 답변 말하기
  •  

*아이엘츠 온라인 테스트는 기본 고사장에서 응시하는 IELTS 테스트를 대체하는 온라인 테스트이지만, 출입국 당국 및 특정 기관에선 온라인 시험 유형의 점수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는 점을 주위해주세요!

이미 토플 혹은 아이엘츠 점수가 있나요? 토플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점수 비교 차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원하려는 대학/기관의 요구 점수와 본인의 점수를 비교해 보세요.

3. 토플 더미 문제란?

ETS는 토플의 리딩과 리스닝 영역에서 새로운 유형을 시험하기 위해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더미 문제를 추가하기도 해요. 만약 더미 세트가 나온다면 평소보다 문제 풀이 시간을 길게 제공하지만 어떤 문항 및 세트가 더미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모든 질문에 최선을 다해주세요!

4. 토플 영역별 학습 가이드

토플 시험에 나오는 영역별 팁을 소개할게요.

토플 리딩 영역 팁

토플 지문을 정독하기 시작하면 시간이 모자랄 거예요. 질문을 먼저 읽고 지문을 보는 습관을 기르세요. 특정 단락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된다면 정답은 해당 단락 안에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다른 단락을 확인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토플 리딩 영역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이 도움 될 거예요.

토플 리스닝 영역 팁

토플 리스닝 영역에서 대화/강의 오디오는 다시 듣기가 불가능해요. 잘 듣고 노트테이킹을 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답니다. 5분 안에 토플 듣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효율적으로 필기를 위한 노트테이킹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토플 스피킹 영역 팁

토플 시험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으로 알려진 스피킹 영역은 주어진 시간 안에 본인의 의견을 말하거나 요약하는 문제로 구성되어있어요. 토플은 영어가 제2외국어인 사람이 보는 영어 시험이기에 발음과 억양이 좋지 않아도 감점이 되지 않아요. 오히려 문장 구성과 내용을 중점적으로 본답니다. 스피킹 영역은 독립형과 통합형 두 가지 종류의 문제가 나와요.

독립형 질문은 주제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물어봅니다.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뒷받침되는 내용을 말해야 하는데요, 허위 내용일지라도 예시가 적절하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통합형 문제는 지문을 본 후 강의/대화를 듣고 내용을 요약해야 해요. 지문은 다시 볼 수 있어도 오디오는 다시 들을 수 없으니 잘 필기하여 빠짐없이 요약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독립형 문제와 반대로 통합형 문제에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면 감점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토플 라이팅 영역 팁

토플 라이팅 영역은 2문제로 각각 20분과 30분이 주어져요. 토플 시험을 통틀어 한 문제당 가장 긴 시간이 소요되는 영역인 만큼 채점 기준도 까다로운데요. 다음 모범 답안을 확인하여 에세이 유형을 익혀 보세요.

토플 라이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5. 토플에서 하면 안 되는 실수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아래는 점수가 잘 오르지 않는 분들이 자주 하는 실수 3가지 입니다.

1.) 시험 전에 한 번의 모의고사만 풀어보는 것

테스트글라이더 서비스에 포함된 실전 모의고사는 실제 토플과 동일하게 2시간의 분량으로 구성되어있어요. ETS는 5개의 모의고사를 하나 당 28달러에서 35달러 정도의 가격을 받고 팔고 있어요. 그리고 이 문제들은 종이 문제집이거나 e-북 형태로 제공되어 스피킹 영역이나 라이팅 영역을 채점받을 수 없죠.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스트글라이더를 만들었어요.

테스트글라이더에는 횟수 제한없이 채점해주는 12개의 실전 모의고사가 있고, 유저분들은 실제 시험에 앞서 원하는 만큼 스피킹과 라이팅 영역을 연습해볼 수 있어요.

2.) 일상에서 사용하는 영어 실력에 의존하는 것

토플은 기초적인 영어 시험이 아니에요. 시험의 구조, 시간의 제한, 유형별로 푸는 방법을 모르면 절대 고득점을 받을 수 없어요. 따라서 원하는 점수를 얻을 때까지 매일 공부하며 익숙해져야 하는 시험이에요. 더 나아가 어휘력을 높이고 리스닝을 자주 접해야 고득점을 받기가 수월해진답니다. 테스트글라이더는 모든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답변과 설명을 제공하며 다른 유저들은 같은 문제를 어떻게 답변했는지 보여줍니다. 테스트글라이더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을 통해 동기부여를 받아 더 빨리 목표 점수에 도달할 수 있을 거예요. 답변 해설은 모의고사 1개 (실전 모의고사 또는 영역별 모의고사) 세트를 완료한 후, 각 시험 유형의 기록 페이지의 “해설 보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3.) 시간을 관리하지 않으며 문제를 푸는 것

리딩 영역은 문제당 1.75분 안에 풀어야 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또 스피킹에선 15초의 준비 시간으로 45초 동안 대답을 해야 해요. 시간을 제한하여 연습하면 점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타이머 없이 연습하면 제시간에 모든 문제를 풀기 어려울거예요. 테스트글라이더는 자동으로 시간을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어요.

6. 토플을 신속하게 학습하는 6가지 노하우

테스트글라이더는 느리고, 비싼 채점을 해결하기 위해 만든 서비스예요. 실전 모의고사 세트 12개와 연습문제 210개의 모든 주관식 답안을 2분 안에 채점해 주는 서비스는 오직 테스트글라이더 밖에 없습니다. 빠르고 더 정확한 AI 주관식 채점과 높은 학습 효율로 빠르게 토플을 끝내봐요.

1.) 실전 모의고사 보기

2시간 동안 시험 보는 것은 물론 힘들지만, 이 경험에 익숙해지면 실제 시험장에서 당황하는 경우가 줄어들어요.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실제 시험 방식에 익숙해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성적 차이는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2.) 해설을 활용해 복습하기

모의고사 기록 페이지의 “해설 보기”로 모든 문제의 답변 해설을 확인해 보세요. 각 문제에 대한 해설과 함께 오답 노트를 알아서 제작해 줍니다.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의 경우 “모범 답안”을 통해 고득점을 받는 예시를 확인하고 다른 유저들이 어떻게 서술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3.) 학습 진척도 확인하기

분석 페이지*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역과 질문 유형을 파악할 수 있어요. 또 영역별 점수를 통해 본인의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분석 페이지에서 나의 영역별 기록을 보려면 최소 1개의 실전 모의고사를 푼 기록이 필요해요.

4.) 학습 가이드 활용하기

테스트글라이더 블로그에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 답변 템플릿 및 다양한 팁들을 읽어보세요.

5.) 영역별로 연습하기

분석 페이지에서 부족한 영역을 알게되었다면, 영역별 모의고사를 통해 집중적으로 공부해 보세요. 보완이 필요한 영역의 모의고사만 집중적으로 풀다보면 어느새 부족한 점수를 채울 수 있을 거예요.

6.) 매일 추천 문제와 함께 연습하기

연습문제는 유형 별로 한 문제씩 출제되는 퀴즈예요. 길게 공부할 시간이 부족할 때, 혹은 특정 유형의 문제만 풀면서 유형에 익숙해지고 싶다면 연습문제를 통해 공부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