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게시물에는 테스트글라이더의 옛 이름인 토플뱅크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된 일부 정보는 테스트글라이더에서 더 이상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테스트글라이더의 Ranha입니다.
최근에 공식 토플 점수를 받아서 제 토플 후기를 공유드리려해요!
틀린 문제들과 답변 해설, 그리고 스피킹 영역 타이머를 불안하게 계속 의식하게 되었던 경험담까지, 토플 공부를 1주일만 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려 준비했습니다.
1주일 안에 어떻게 스피킹 점수를 4점 올렸는지 알려드릴게요.
공부 시작 (3월 9일: 화요일)
오늘부터 저의 7일 학습 로그를 기록하겠습니다. 제 목표는 테스트글라이더에서만 학습하고 110점 이상을 받는 거예요.
(솔직히 말하자면, 공부할 시간 6일 남았는데 다른 토플 학습 자료를 찾아볼 시간도 없다는 것;;;)
토플 공부 시작하기 전에, 지금까지 제 토플 실력을 정리하자면:
- 영어가 편함 (미국 거주 15년+)
- 토플 문제 유형의 차이 알고 있음 (모르시면 여기서 배워가세요)
- 제 15초 스피킹 답변 실력이 처참하다는 것
제가 처음 본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 점수보다 실전 토플에서 6점을 올리려합니다!
일단 영어는 능숙한 사람이 토플 시험 유형을 배우는 것에서 얼마큼 점수를 올릴 수 있는지 궁금했는데요,
제 실제 점수 결과가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1. Day 1: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 보기
제 첫 토플 학습 경험인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에서 104점 받았습니다.
테스트글라이더의 대쉬보드 (현재 분석 페이지)에는 여러 가지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각 영역에 어떤 문제 유형을 잘 봤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일단 저는 토플을 보는게 목적이니, 토플 시험을 예약해놓을게요:
오늘은 3월 9일이고, 제 3월 16일 실전 토플 홈 에디션 구매 영수증입니다.
주사위는 던져졌으니, 다음 주 화요일에 봐야 하는 토플을 위해 이제 공부해보겠습니다.
7일 안에 110점 이상 찍을 수 있는지 볼까요?
2. Day 2: 토플 스터디 로그
두 번째 날은 리딩 영역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참 작은 실수가 잦네요;;;;
하루 학습을 되돌아보면서 하루 공부한 기록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어서 간편해요:
문제집을 샀으면 무거운 책을 넘기면서 오답을 찾는 데 시간을 낭비했겠지만, 여기 페이지 한 곳에서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보고, 각 문제의 주제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옆에 “Review” 버튼을 누르면 오답 해설까지 간편하게 볼 수 있어서 굿굿.
오답을 확인해보니 다음 3가지 약점을 파악했습니다:
- 추론 문제 유형
- 단어 문제 유형
- 문장 단순화 문제 유형
그래도 리딩 문제 유형 10개 중 다른 7개에 크게 집중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위로가되네요.
오늘은 팝 퀴즈로 문제 10개 풀어보고 각 답변 해설도 확인한 후, 영역 모의고사로 다시 풀어봤어요.
독특한 문제 유형을 계속 봐야지 감이 오는 것 같아요!
3. Day 3: 토플 스피킹 연습
저의 최고 약점인 스피킹 영역에 드디어 맞서게 됐습니다.
저희 테스트글라이더 유튜브 영상 보시는 분들은 보셨겠지만, 토플 스피킹 영역을 향한 제 마음 아시겠죠?
시작하자마자 답을 해야 하는 15초가 그냥 훅 날아갔었습니다….
생각을 어떻게 정리해야 되는지도 모른 채, 답변은 엉망진창이었고
나름 제 상한 자존심을 끌어모아 다시 도전하는데요, 스피킹을 제대로 준비하려 다음 3가지 방법으로 학습했습니다:
1. 소리 내어 말하기 연습
토플 스피킹 영역에서 처음 제일 당황스러운 건 제 목소리를 듣는 거였어요.
전 잡생각을 많이 하는 타입이라, 불필요한 단어들을 많이 섞어가면서 버벅거렸는데요,
토플에서는 제 평상시 말투는 집어치워야 한다는 걸 빨리 깨달아야 했었습니다.
테스트글라이더에 있는 모범 답안 분석 게시글을 읽으면서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유형부터 익혔어요.
2. 내가 한 말 다시 복습하기
처음에는 제가 녹음한 답변을 듣고 다시 필기했었는데요,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 본 후 해설 페이지로 가면 적혀져 있더라구요 ㅎㅎㅎ
나름 뿌듯한 제 연습 답변 공개할게요:
짧은 시간에 훅 지나가는 답변을 다시 읽으면서 복습할 수 있어서 정말 시간을 많이 아끼게 됐습니다.
이 답변에서는 문법적으로 감점이 될 정도의 실수는 없지만 (공식 토플 채점 기준도 이해가 어려울 정도의 문법 실수를 기준으로 감점을 줍니다) 좀 지저분한 접속사 (and, but, or)를 정리하면서 모든 문장을 최대한 간결하게 표현하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3. 천천히 문제 한 개씩
스피킹 연습은 독립형과 통합형 2종류가 있는데요, 두 개 다 학습하는 대신 하나씩, 따로따로 연습하는 게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독립형 먼저 연습하면서 나의 의견 표현과 표현력에 집중했다면,
반면 나의 의견을 표현하면 감점이 될 수 있는 통합형 답변에서는 들리는 오디오의 내용 순서 정리, 간결한 설명 연습을 위주로 연습했어요.
3~4번 정도 답변 연습을 해보니 각 45초, 60초 안에 답을 맞히는 게 점점 수월해졌답니다.
4. Day 4: 토플 팁 1
4번째 날은 스피킹 답을 더 빨리 말할 수 있는 테크닉을 만들었어요.
표현법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동의어 사용을 [단어 비눗방울]처럼 하나씩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동의어는 https://www.thesaurus.com에서 주로 찾는 편이에요)
토플 스피킹과 라이팅 답변에서 왜 동의어 사용이 중요한지 예를 보여드릴게요:
“I acquired a basket so I can acquire flowers. To acquire flowers, I had to first acquire—”
(번역: “나는 꽃을 얻으러 바구니를 얻었다. 꽃을 얻으려면 난 먼저—” )
위 예시 문장에서는 “얻으러”라는 동사가 너무 많이 사용되며, 스피킹 고득점 답변에는 탈락입니다.
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건 점수 감점의 원인입니다. 고장난 로봇처럼 문장을 표현하면 안 돼요!
하지만 15초 안에 동의어 리스트를 머릿속으로 떠올리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단어 비눗방울]을 사용해서 나의 의견과 이유를 시간제한 내에 다양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말하고 싶은 단어가 “acquire”이지만 어색한 반복 사용을 방지하고 싶다면 다른 동의어들을 비눗방울처럼 하나씩 터트리면 됩니다: Find → go and get → get my hands on → bring.
동의어 3~4개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면 스피킹 표현이 더 자연스러워져요:
(이렇게 하나씩 동의어 비눗방울을 터트려보세요!)
동의어를 사용하면 위 예시 문장이 다음 문장으로 변합니다:
“I found a basket so I can pick some flowers. To get the basket, I had to first get my hands on…”
“Acquire” 한 단어를 바꾸면서 문장이 훨씬 부드러워졌어요.
[동의어 비눗방울] 연습은 토플 스피킹의 “엄…” “어…”에서 답변이 멈춰지는 감점 요인을 피하도록 흐름을 도와줍니다.
토플 스피킹 답변에 자주 쓰는 단어들 “mentions,” “argues,” “examples” 같은 단어들로 동의어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정말 단순한 문장 “I agree”도 “Yes, this is a good idea” 또는 “This idea seems valid”같은 다양한 표현법으로 스피킹 점수를 올릴 수 있답니다.
5. Day 5&6: 토플 단어장
5~6일차는 테스트글라이더 SNS에 올려진 단어장과 문장 자료를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단어는 관련된 그림과 같이 보면서 암기하는 게 더 쉽더라고요 . ️
아래 모든 단어장과 문장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저희 페이스북 테스트글라이더 스터디 그룹과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확인해주세요!
6. 토플 D-Day (3월 16일)
드디어 시험 날입니다!
체크인까지는 무사히 됐는데… 제 시험 감독관하고 연결 실패 에러가 났어요.
상황을 정리하면 저는 맥북으로 홈 에디션 토플 시험에 접속했고, 맥 iOS 보안 업데이트가 토플 감독관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이름하여 ProctorU) 과의 연결을 허락하지 않더라고요.
(이 이슈가 더 궁금하다면 이 게시글에서 더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ProctorU 서포트와 3시간 대화 후 결론은 공짜로 토플 시험 날을 옮기고 10일 후 재응시 확정 받았습니다 (결국 토플 대문까지 갔지만 들어갈 수 없었다는 것;;;)
이번에는 테스트글라이더 팀원의 윈도우 노트북을 빌려서 다음 가능한 시험일 3월 28일로 예약했습니다.
그래서 공부할 시간이 7일 추가됐습니다.
이번에는 스터디 로그만 보여드리면 지루할 것 같아서 다음 7일 동안 공부하면서 배운 영역별 팁을 알려드릴게요.
7. Day 8~14: 다시 실전 모의고사 연습하기
이번 주는 제대로 모의고사만으로 연습할 준비가 되어있었습니다. 바로 리뷰 페이지에서 오답 해설부터 읽었어요.
(왜 정답이 B인지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면 바로 리딩 영역시험부터 보기!!)
7일 더 공부하면서 터득한 중요한 2번째 토플 팁은 바로 타이밍입니다.
영역별 문제 풀이 시간이 다른 만큼, 각 영역에 맞춘 pacing이 필요한데요,
저는 다음 방법으로 모의고사 문제 풀이 연습했습니다:
리딩 영역 타이밍
토플 점수를 살려주는 것은 바로 효율적인 문제 풀이 타이밍입니다.
특히 리딩 영역에서는 지문이 먼저 나오지만, 지문을 스킵하고 문제와 선지부터 읽어주세요.
토플 리딩 지문은 시간 내에 내용을 다 읽을 수 있도록 출제되지 않으며, 핵심 내용을 빨리 파악할 수 있는지 시험하는 영역입니다.
분명히 지문부터 다 읽으려면 시간에 쫒기게되니, 다음 문제 키워드를 주의해주세요:
“According to paragraph 5…”
이렇게 시작하는 문제는 집어주는 문단 (이 예시에서는 5번째 문단)만 읽으면 됩니다.
다른 문단에 집중하지 않아도 되며, 이런 문제들에서 꼭 시간을 아끼세요!
리스닝 영역 타이밍
대화 오디오 재생이 시작되는 순간 듣는 타이밍을 놓치기 쉬워요.
내용을 다 이해하기도 전에 논스톱 객관식 문제를 풀어야 하며, 각 문제 유형에 맞춰서 답변을 2개 선택해야 하는 문제들도 오디오마다 9분 안에 완료해야 해요. (리스닝 문제 유형 보러 가기)
리스닝 시간에서 제일 위험한 시간 낭비는 긴 단어들이나 주제를 그대로 적는 겁니다!
긴 글들은 줄여서 필기하면 중요한 시간을 아낄 방법 중 제일 중요한 방법입니다.
️스피킹 영역 타이밍
스피킹에서 시간을 절약해주는 팁은 바로 답변 내용 순서를 지키는 것입니다.
- 독립형 문제: 답변 준비 시간에 주장을 왜 골랐는지 이유 2개 적기.
- 통합형 문제: 답변 준비 시간에 지문 x 강의/대화에서 나온 똑같은 순서로 답변 정리하기.
스피킹 답변이 오프 토픽으로 문제에서 멀어지게 되면 위험하니 꼭 주어진 준비 시간에 미리 답변 구조를 짧게 정리하세요.
라이팅 영역 타이밍
라이팅 영역도 스피킹 영역과 비슷하게 구조를 내용 순서로 잡아주세요.
라이팅 답변은 최소 다음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 서론
- 본론 (문단 최소 2개)
- 결론 (통합형 문제에 필요 없음)
라이팅은 준비 시간이 따로 주어지지 않으니 시간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독립형 문제의 20분, 통합형 문제의 30분,
두 문제의 첫 3~5분은 답변 구조를 먼저 정리하는 데 사용해주세요.
마지막 2~3분은 오타와 문법 실수를 고칠 수 있는 리뷰 시간으로 사용하시면 최대한 점수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모든 영역에서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실전 모의고사로 pacing을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 영역 평균 문제 풀이 시간은 다음과 같아요:
모의고사로 시간 조절하는 것만 익혀도 시험 볼 때는 당황하는 일이 없어지니, 많이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8. 시험 끝: 결과 공유
테스트글라이더 모의고사로 2주 학습한 후 결과:
111점입니다!
제가 원했던 110점 이상 목표에 도달할 수 있어서 만족했지만 저는 리스닝을 더 공부했었으면 더 높은 점수가 나왔을 것 같아서 아쉬움도 있습니다ㅠ
시험 전 리스닝 영역 문제 유형만 다시 훑어봤어도 오답을 줄일 수 있었을 거예요.
그렇게 테스트글라이더와의 약 2주 동안의 토플 학습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토플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나요?
제 작은 경험담이 테스트글라이더에서 열심히 학습하시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토플 졸업을 응원합니다!
테스트글라이더 팀